지난 강좌에서 서버를 열어봤습니다
오늘은 플러그인 파일을 넣고 그 기능들을 사용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랜덤무기 서버 메모장 및 기본 게임룰 셋팅
2. 서버내 world 폴더 맵 적용법
3. 월드에딧 플러그인에 스키메틱 기능 이용법
우선 서버 파일을 열어보시면 plugins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 월드에딧이라는 플러그인을 넣겠습니다
이렇게 플러그인 폴더에 플러그인을 넣으시면 됩니다
주로 플러그인은 bukkit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여기서 1.12 버전에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다른 플러그인들도 대부분 여기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버킷을 구동하면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랜덤무기 서버 메모장 및 기본 게임룰 셋팅
이제 랜덤무기 서버 기반으로 기본적인 세팅을 하겠습니다.
첫번재 강좌에서 보셨던 서버 메모장 수정입니다
spawn-animals = false 로 변경하여 서버에 자연적으로 동물이 생성되는거를 방지해줍니다
spawn-monsters= false 로 변경하여 서버내 자연적으로 몬스터가 생성되는거를 방지해줍니다
추가적으로 max-players= 부분을 수정하여 서버내 최대 들어올 수 있는 인원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서버내에서 gamerule 명령어를 치시면 많은 목록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announceAdvancements 와 doMobSpawning 값을 false로 변경해줍니다
announceAdvancements = false (발전 과제 달성 시 알림 끄기)
doMobSpawning = false (몹 자연적 소환 방지)
2️⃣ 서버내 world 폴더 맵 적용법
다음으로 스폰을 만들겠습니다
우선 world폴더에 평지맵을 적용시켜 평지맵에서 월드에딧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스폰을 구현하겠습니다
풀 평지맵에서 data, players 파일만 냅두고 서버 구동기 world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풀평지맵 다운 링크 ]
(크롬으로 다운로드 해주세요)
(적용시 모습)
3️⃣ 월드에딧 플러그인에 스키메틱 기능 이용법
이제 월드에딧 플러그인에 스키메틱 기능을 이용하여 건축물들을 소환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대부분 월드에딧 플러그인을 사용하실 수 있는 가정 하에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앞에 보이는 돌 구조물에 포지션을 잡고 원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copy 복사합니다
그 다음 스키메틱 명령어를 이용하여 복사한 구조물을 파일형태로 만들어줍니다
사용법
↓↓↓↓↓
//schematic save mce [ 파일 이름 ]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서버 채팅창에 "stone saved." 라 문구가 나오면 성공한겁니다
서버폴더 \plugins\WorldEdit\schematics\ 경로로 들어가시면 .schematic 확장자로 파일이 생성되어있습니다.
이제 이 구조물을 서버내에서 소환해 보겠습니다
서버내
//schematic load [파일명]
파일을 로드해줍니다
//paste 붙여넣기를 해주시면 우리가 스키메틱으로 만든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버 스폰 건축을 스키메틱형태로 파일을 변환하여 지정된 경로로 넣고,
서버내 불러오는 형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스폰 구조물을 직접 건축하여 스키메틱 명령어를 이용해 스폰 구조물을 불러왔습니다